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역대 해외순방

정홍원 국무총리, 4.9~16일간 보아오 포럼 참석 및 충칭, 파키스탄 방문

정홍원 국무총리, 4.9~16일간 보아오 포럼 참석 및 충칭, 파키스탄 방문 

 

개요 : 일정 및 주요 활동

 

일 정 : 2014.4.9~2014.4.16
 
주요활동 : 보아오 포럼 개막식 참석, 아시아의 미래와 창조경제를 주제로 '기조연설', 리커창 중국총리와의 한,중 첫 총리 회담을 통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등 논의, 중국 서남 경제권 진출 논의 등을 위해 차세대 중국 지도자인 쑨정차이 충칭시 당서기 면담, 행정부 최고위급 인사 최초로 파키스탄 방문해 양국 간 협력 수준 제고
 
주요내용 :
 
□ 정홍원 국무총리는 보아오 포럼* 및 한․중 총리회담 등을 위해 4.9~13일간 중국을 방문하고, 4.13~16일간 파키스탄을 방문해 양국 간 협력수준을 높이는 외교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 보아오(博鰲) 포럼은 2001년 중국에 의해 창설된 비영리 민간 포럼으로서, 2002년 이후 매년 4월 중국 하이난다오 보아오에서 아시아 각 국 정부인사, 기업인, 학계, 정계 주요인사들이 참석하는 연례총회 개최
 
    * 그동안 우리 총리는 '02년(이한동총리)과 ‘11년(김황식 총리) 두 차례 참석
 
가. 보아오 포럼 참석(4.9-11) 
 
□ 정 총리는「아시아의 새로운 미래 : 신성장동력 발굴」을 주제로 개최되는 보아오 포럼 개막식(4.10)에 참석하여 ‘아시아의 미래와 창조경제’를 주제로 개막 기조연설을 한다.
 
 ㅇ 기조연설에서 우리 정부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및 창조경제 등 경제정책과 ‘통일대박론’ 등을 소개함으로써, 포럼 참석 인사들을 대상으로 경제․통일 외교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 정 총리는 4.10(목)에는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와 양국 새로운 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 총리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 △한반도 정세, △지역 및 국제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 정 총리의 보아오 포럼 참석 및 한․중 총리회담 개최는 우리 정부의 경제정책과 통일한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을 제고하고,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의 내실있는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 충칭 방문(4.11-13) 
 
□ 정 총리는 4.11(금) 중국 충칭시를 방문, 쑨정차이(孫政才) 당서기를 면담하고 충칭 소재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및 광복군총사령부 건물 등 독립운동 사적지의 보존․관리, 한·충칭시간 협력강화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하고, 충칭 진출 우리기업 및 교민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할 예정이다. 
  
□ 다음 날인 4.12(토)에는 충칭 한인회가 주최하는「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95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후, 충칭시 소재 우리 독립운동 사적지들을 시찰할 예정이다.
 
□ 이번 충칭시 방문은 현직 국무총리로서는 첫 번째 방문으로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행사 참석 등을 통한「보훈외교」강화 뿐만 아니라, 세일즈 외교 차원에서 중국 서남경제권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는 충칭시와의 경제협력 강화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 파키스탄 방문(4.13-16)
 
□ 정 총리는 4.13(일)-16(수)간 파키스탄을 공식 방문하여, 샤리프 총리와의 한-파 총리회담을 통해 정무․경제․문화․개발 등 제반 분야에서의 양국 실질협력 강화 및 우리 기업의 파키스탄 진출 확대를 위해 긴밀히 협의할 예정이다.
 ㅇ 정 총리는 또, 양국 기업들간 상호 투자확대를 위해 한-파키스탄 투자협력 포럼에 참석하고, 우리 정부의 對파키스탄 경제협력 확대 의지를 밝히는 한편, 후세인 대통령을 면담하여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관계 강화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ㅇ 이번 정 총리의 방문은 1983년 수교 이래 우리 행정부 최고위급 인사의 최초 파키스탄 방문으로서, 거대 내수시장과 풍부한 자원 보유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파키스탄과의 협력 수준을 전반적으로 제고하고, 특히 파키스탄 내 우리 기업의 진출 기반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정

해외순방 일정표
일시 방문국 주요일정
4.9(수) 중국
산야 도착
4.10(목) 중국
보아오 포럼 개막식
리커창 총리 주죄 포럼 오찬
한-중 총리회담
4.11(금) 중국
충칭시 당서기 면담 및 만찬
4.12(토) 중국
임정 청사 및 광복군총사령부 사적지 방문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95주년 기념식
진출기억과의 오찬 간담회
중국삼협박물관 시찰
동포 만찬 간담회
4.13(일)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도착
파키스탄 방산장관 접견
4.14(월) 파키스탄
한-파 투자협력 포럼
한-파 총리회담
총리 주최 오찬
4.15(화) 파키스탄
대통령 면담
동포 만찬 간담회
4.16(수) 한국
서울공항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