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알림·소식

보도자료

※ 「데이터 친화형 보도자료 표준(안)」에 따라 한글파일 확장자를 .hwp에서 .hwpx로 사용하오니, 파일의 열람을 위해 뷰어를 내려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내려받기

[보도자료] 베트남 총리 통화

  • 작성자 : 보도자료관리자
  • 등록일 : 2022.07.05
  • 조회수 : 3320

한덕수 국무총리, 팜 밍 찡 베트남 총리와 통화


□ 한덕수 국무총리는 7월 5일(화) 오후, 팜 밍 찡(Pham Minh Chinh) 베트남 총리와 통화를 갖고, 양자관계, 경제협력, 2030 부산 세계박람회, 한반도 등 역내·글로벌 공조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 베트남 측 제안으로 이뤄진 금번 통화에서 찡 총리는 먼저 한 총리의 취임을 축하하고, 풍부한 경험과 경륜을 갖춘 한 총리와 한-베트남 관계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ㅇ 이에, 한 총리는 올해 수교 30주년 계기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양국관계 격상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경제·안보·개발·문화·인적교류 등 다방면으로 관계를 확대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습니다.


□ 한 총리는 오늘날 한국은 경제적으로도 베트남의 3대 교역국으로 자리매김했다고 언급하고, 양국 간 교역규모 천억불 조기 달성을 위하여 한-베트남 FTA, RCEP 등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나가자고 강조했습니다.

 ㅇ 아울러, 양국의 호혜적 경제협력이 더욱 고도화될 수 있도록 우리 금융기관의 베트남 진출 확대 등에 대한 찡 총리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바, 찡 총리는 베트남 경제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기업들에 대한 우호적 환경조성 노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 한 총리는 우리의 아세안정책 핵심 협력국이자 한-아세안 대화조정국(21.8월~24.7월)을 수임하고 있는 베트남의 역할을 평가한바, 찡 총리는 상호 최적의 파트너인 양국이 협력하여 역내 공동번영과 평화를 선도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하였습니다.


□ 한 총리는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우리의 역량과 비전을 설명하면서 이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양 측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를 비롯한 국제사회 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습니다.

 ㅇ 한편, 한 총리는 찡 총리의 한국 방문을 초청하였고, 찡 총리는 한 총리의 베트남 방문을 초청한바, 외교경로를 통해 협의해나가기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