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알림·소식

보도자료

※ 「데이터 친화형 보도자료 표준(안)」에 따라 한글파일 확장자를 .hwp에서 .hwpx로 사용하오니, 파일의 열람을 위해 뷰어를 내려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내려받기

[모두발언]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상황 점검회의

  • 작성자 : 보도자료관리자
  • 등록일 : 2022.09.29
  • 조회수 : 2885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상황 점검회의

– 2022. 9. 29.(목) 15:00, 정부서울청사 –


지금부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상황 점검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어제 오후 경기도 김포시와 파주시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연이어 발생하였습니다.

다행히 평택시 농장은 최종적으로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경기도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것은 지난 2019년 10월 연천군을 마지막으로 약 3년만이며, 특히 경기도는 돼지농장이 밀집된 곳이 많다는 점에서 상황이 어느 때 보다 엄중합니다.

우선 농림축산식품부는 발생농장 돼지에 대한 살처분, 농장 이동제한, 감염경로 조사 등 매뉴얼에 따른 초동방역을 신속하게 이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을철 멧돼지 활동량이 많아지는 만큼 환경부는 집중호우 등으로 훼손된 광역 울타리를 면밀히 점검하여 보완해 주시고, 멧돼지 포획 및 수색활동도 집중적으로 실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을 막기 위해서는 방역의 최일선에 있는 농가에서부터 철저한 방역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를 중심으로 행안부, 지자체가 합동으로 농가의 방역수칙 준수, 통제초소 및 소독시설 등 방역시설 점검과 보완이 확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겨울철 가축전염병 특별방역대책’을 조속히 이행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당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