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역대 해외순방

이낙연 국무총리, 쿠웨이트, 콜롬비아, 에콰도르 공식방문

이낙연 국무총리, 쿠웨이트, 콜롬비아, 에콰도르 공식방문
 
개요 : 일정 및 주요활동
일정 : 2019.4.30~5.10
 
주요활동:
△ 중동 및 중남미로의 외교 다변화
    - 수교 40주년을 맞아 우리의 에너지 주요 공급국인 쿠웨이트와 교류 강화
    - 중남미 유일의 한국전 참전국인 콜롬비아와의 전략적 협력 확대
    - 수교 이래 최초 국무총리 방문을 통해 에콰도르와의 협력 강화
 △ 순방대상국들과의 협력 다변화‧내실화를 통한 우리기업 진출을 지원, 경험공유‧개발협력을 통한 호혜적 발전방안 모색 
 △ 현지 진출 우리기업과 동포사회 격려하고, 애로 및 건의사항 청취
 
주요내용 :
□ 이낙연 국무총리는 4.30(화)~5.8(수)의 일정으로 쿠웨이트, 콜롬비아, 에콰도르 3개국을 공식방문하며, 5.10(금) 저녁 귀국할 예정입니다. 
     * 5.3.(금)∼5.4.(토) 포르투갈 리스본, 5.8.(수)∼5.9.(목) 미국 휴스턴 경유 
 
□ 이 총리는 이번 순방의 첫 기착지로 쿠웨이트를 4.30(화)~5.3(금)간 공식방문합니다.
 
 ㅇ 양국 수교 40주년을 맞아 성사된 이번 공식방문을 통해, 쿠웨이트의 장기 국가개발계획인 「비전 2035」*에 대한 한국의 참여 확대와, 
 
     * 비전 2035(뉴쿠웨이트전략) : 쿠웨이트를 2035년까지 걸프지역 북부의 금융‧상업 허브로 발전시키겠다는 쿠웨이트의 장기 국가발전 계획
 
   - 양국이 2007년 선언한 「포괄적, 미래지향적, 상호 호혜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방안에 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 2007.3월 노무현 대통령의 쿠웨이트 방문 계기 양국은 「포괄적‧미래지향적‧상호호혜적 동반자 관계」 선언 
 
 ㅇ 방문기간 중 이 총리는 △「사바」 국왕 예방, △「자베르」 총리와의 회담 및 공식오찬, △「마르주크」 국회의장 면담 등의 공식 일정을 가질 예정이며, 중동지역 최장 교량이자 한국기업이 시공한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연륙교 개통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연륙교는 쿠웨이트 「비전 2035」 실현의 초석으로서, 쿠웨이트 북부 수비야 실크시티와 남부 쿠웨이트시티를 잇는 쿠웨이트 최대 국책 인프라사업 
 
 ㅇ 아울러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 △한-쿠웨이트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하고, △한국기업이 참여하는 뉴자흐라 공공병원, 정유공장 현대화 사업현장, 쿠웨이트공항 제4터미널을 방문하여 우리 동포와 기업근로자들을 격려할 예정입니다.
 
□ 이어서, 이 총리는 5.4(토)-6(월)간 콜롬비아를 공식방문하여 중남미 유일의 한국전 참전국인 콜롬비아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발전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ㅇ 이 총리는 「두께」 대통령과 회담 및 공식오찬 등 공식일정을 통해 우리나라의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에 대한 콜롬비아의 지원을 확보하고, 아시아 국가 중 유일하게 한국과 FTA를 체결한 콜롬비아와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 △(정회원국) 콜롬비아, 페루, 멕시코, 칠레 △(경제규모) 세계10위 경제권으로 중남미 GDP의 38%, 무역의 50% 차지 △자유무역협정(FTA)을 중심으로 연결된 지역경제통합체 
 
 ㅇ 「두께」 신정부는 2018.8월 출범 직후부터 오렌지 경제*를 국가발전전략의 핵심동력으로 선언하고, 문화예술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 산업구조전환 등을 위해 범정부적 정책을 추진 중이며, 
 
   - 한국은 이러한 오렌지경제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콜롬비아와 협력분야를 발굴해 나갈 예정입니다. 
 
     * 지적재산권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건축, 영화, 디자인, 음악, 소프트웨어 등 ICT 기술과 문화콘텐츠를 융합하는 산업발전 추구
 
 ㅇ 또한,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 △한-콜롬비아 비즈니스 포럼 뿐만 아니라 △한국전 참전 기념탑 헌화, △한국전 참전용사 초청 오찬간담회, △한-콜롬비아 우호재활센터 방문을 통해 콜롬비아에 대한 보훈외교 활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 이 총리는 마지막 공식방문국으로 에콰도르를 5.6(월)-5.8(수)간 방문합니다. 이번 에콰도르 방문은 1962년 양국 수교 이래 한국 국무총리로서는 처음입니다.
 
 ㅇ 방문기간 중 이 총리는 독립영웅기념탑 헌화를 시작으로 △「모레노」 대통령과 단독회담 및 공식오찬, △「손넨올스네르」 부통령과 확대회담을 갖고 한-에콰도르 간 우호협력 관계 발전방안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 특히, 한국의 발전경험 공유를 희망하는 에콰도르와 인프라, 신재생에너지 등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해양안전협력 MOU 체결을 통해 한국 선박사고 발생시 신속한 해양수색구조 등 해양분야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ㅇ 또한, △키토 시(市) 행운의 열쇠 증정식,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 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 승용차 모델 생산 기념식에 참석하여 1976년 현대자동차 포니 6대를 처음 수출한 에콰도르와의 자동차 산업 협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 이 총리는 이번 중동 및 중남미 순방시 포르투갈 리스본 및 미국 휴스턴을 경유할 예정입니다.
 
 ㅇ 이 총리는 첫 번째 경유지인 포르투갈 리스본을 5.3(금)-5.4(토)간 방문하여 「코스타」 총리와 회담을 갖고, 양국간 실질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함과 아울러 한반도 문제에 대한 포르투갈의 지속적인 지지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ㅇ 또한, 귀로에 마지막 일정으로 5.8(수)-5.9(목)간 미국 휴스턴을 방문하여 △해양박람회(OTC) 한국관을 참관해 한국 중소기업들을 격려하고 △롯데케미칼 루이지애나 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한-미간 에너지 분야 협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ㅇ 아울러, 리스본 및 휴스턴에서도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를 갖고 우리 동포 및 진출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할 계획입니다.
 
□ 이 총리의 이번 해외순방은 중동, 중남미로 우리 외교의 다변화를 실현하는 데에 의미가 있습니다.
 
 ㅇ 또한, 방문대상국으로의 한국기업 진출을 지원하고, 협력분야의 다변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방문대상국들과 경제실질협력을 강화하고,
 
   - 우리의 경제발전 경험 및 지식공유를 통해 방문대상국들과 공동번영의 기반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일정(쿠웨이트, 포르투갈, 콜롬비아, 에콰도르, 미국 현지시간)
 

러시아 해외순방 일정표
일시 방문국 주요일정
4.30(화)

한국
(서울)

서울공항 출발

쿠웨이트
(쿠웨이트)

쿠웨이트 도착
5.1(수)

쿠웨이트
(쿠웨이트)

공식환영식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연륙교 개통식

쿠웨이트 국왕 예방

한-쿠웨이트 총리회담

협정 및 양해각서 서명식

뉴자흐라 공공병원 방문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 

5.2(목)

쿠웨이트
(쿠웨이트)

쿠웨이트 공항 제4터미널 위탁운영 근로자 격려

공항 출발 행사

5.3(금)

포르투갈
(리스본)

리스본 도착 행사
한-포르투갈 총리회담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 
5.4(토)

포르투갈
(리스본)

리스본 출발

콜롬비아
(보고타)

콜롬비아 도착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

5.5(일)

콜롬비아
(보고타)

한국전 참전용사 초청 오찬간담회

한-콜롬비아 우호재활센터 방문

수행기업인 초청 만찬간담회

5.6(토)

콜롬비아
(보고타)

한국전 참전 기념탑 헌화
한-콜롬비아 비즈니스 포럼
공식환영식
콜롬비아 대통령과의 단독 및 확대 회담
양해각서 서명식
공동 기자회견
콜롬비아 대통령 주최 공식 오찬
공항출발 행사 및 보고타 출발

에콰도르
(키토)

키토 도착 및 공항도착행사

5.7(화)

에콰도르
(키토)

독립영웅기념탑 헌화
공식환영식
에콰도르 대통령과의 단독회담
에콰도르 부통령 확대회담
한-에콰도르 양해각서 서명식
에콰도르 대통령 주최 공식오찬
공식환송식
키토시 행운의 열쇠 증정식
현대 승용차 생산 기념식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
5.8(수)

에콰도르
(키토)

키토 출발

미국
(휴스턴)

미국 도착

해양박람회 한국관 참관

휴스턴 시장 면담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간담회

5.9(목)

미국
(휴스턴)

롯데케미칼 공장 준공식
휴스턴 출발
5.10(금)

한국
(서울)

서울공항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