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보도자료

목요대화 개요 확대

목요대화란?

우리 사회 갈등 해결과 미래 준비를 위해 사회 각계각층과 격의없이 소통하고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사회적 대화 모델로 제안.

소통에 중심을 두는 유연하고 비공식적 대화를 통한 상호 신뢰 형성 및 사회 이슈와 갈등 해결을 동시 추구하는 한국형 대화모델 마련

스웨덴 목요클럽과 같은 대화 모델을 되살려 각 정당과 각계각층의 대표들을 정기적으로 만나겠다. 격의 없는 만남과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협치를 이뤄내고 갈등 해결의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20.1.7, 인사청문회)

[보도자료] 제27차 목요대화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0.12.03
  • 조회수 : 749
희귀난치병 환자들에게 희망을!    
제27차 목요대화, 줄기세포‧유전자 치료 환자접근성 확대방안 모색
 
-정총리,“첨단재생의료, 기회와 안전성 사이에서 끊임없는 고민이 필요”
“체계적인 관리하에 희귀난치병 환자에게 기회의 문 넓히는 것 중요”-
- 연말까지‘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기본계획’수립 추진 -
 
 
□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월 3일(목) 오후 5시부터 삼청당(총리 서울공관)에서 ‘줄기세포‧유전자 치료 환자접근성 확대’를 주제로 제27차 목요대화를 개최하였습니다.
 
   ※ 참석자 : 국무총리 포함 8명
      - 박소라(인하대 의대 교수), 윤원수(티앤알바이오팹 대표이사), 이동근(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 이병건(첨단재생의료산업협의회장),  정성철(이화여대 의대 교수),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김강립(식약처장)
 
 ㅇ 줄기세포 치료, 유전자 치료와 같은 첨단재생의료는 손상된 인체 조직을 대체하거나, 재생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의료기술입니다. 
 
□ 총리실은 첨단재생바이오법 시행을 앞둔 지난 7월 12일, 제12차 목요대화를 개최하여, 첨단재생의료에 대한 산업발전, 전문인력 양성, 환자 안전성 확보 등 전반적인 내용을 논의하였습니다.
 
   ※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시행(‘20.8월)
 
 ㅇ 이번 목요대화는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법 시행 이후 변화된현황을 살펴보고,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이 적절한 시기에, 안전하게 첨단재생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첨단재생의료가 치료법이 없어 고통받는 환자들에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는 기술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ㅇ 발제를 맡은 박소라 교수는 ’치료받을 권리‘를 보장하는 미국, 위험성이 낮은 첨단재생의료를 허용하는 일본의 ’자유진료‘ 제도 등 해외의 첨단재생의료제도를 소개하며,  
 
 ㅇ ①희귀‧난치질환 임상연구 확대 및 저소득층 치료비용 지원을 위한 공익펀드 조성, ② 안전성이 입증된 기술에 대한 제한적인 시술 허용, ③ 임상연구와 의약품 개발과정 연계 등 환자접근성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 정세균 총리는 “첨단재생바이오법은 치료방법이 없는 환자들의 절실함을 담아 출발한 법”이라면서, 
 
 ㅇ “우리의 생명과 직접 연관되었기에 ’기회‘와 ’안전성‘ 사이에서 끊임없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ㅇ 정 총리는 또한,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지켜야 할 정부가’환자의 치료받을 권리‘를 좌시해서는 안 된다”면서,  
 
 ㅇ “희귀·난치병 환자가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기회의 문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ㅇ 아울러, “안전성 측면에서 철저한 심의는 물론 장기적인 추적조사 등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ㅇ 특히, 임상연구 결과 위험도가 낮고 안전성이 확보된 기술에 대해 제한적으로 의료시술을 허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복지부에 지시했습니다.
 
□ 이번 목요대화는 총리실 페이스북 및 KTV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