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보도자료

목요대화 개요 확대

목요대화란?

우리 사회 갈등 해결과 미래 준비를 위해 사회 각계각층과 격의없이 소통하고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사회적 대화 모델로 제안.

소통에 중심을 두는 유연하고 비공식적 대화를 통한 상호 신뢰 형성 및 사회 이슈와 갈등 해결을 동시 추구하는 한국형 대화모델 마련

스웨덴 목요클럽과 같은 대화 모델을 되살려 각 정당과 각계각층의 대표들을 정기적으로 만나겠다. 격의 없는 만남과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협치를 이뤄내고 갈등 해결의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20.1.7, 인사청문회)

[보도자료] 제31차 목요대화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1.01.07
  • 조회수 : 1367
새해 첫 목요대화, 2021년 새로운 대한민국을 고민합니다
 
정총리, 제31차 목요대화 : 2021년 뉴노멀시대, 명사에게 묻다
 
 -지난 2020년 정부의 코로나19 위기대응능력 평가 및 2021년 전망-
 -코로나19가 바꿔 놓은 새로운 세상에 걸맞은 질적 변화와 도약 필요, 포스트코로나 대비, 경제회복·사회통합 등 미래사회 대비 과제 논의-
 
 ※ 1월 7일 (목) 오후 5시부터 총리실 페이스북 및 KTV 유튜브 라이브 생중계 예정  
 
 
□ 정세균 국무총리는 1월 7일(목) 오후 5시부터, 삼청당(총리 서울공관)에서, “2021년 뉴노멀시대, 명사에게 묻다”를 주제로 제31차 목요대화를 개최합니다.
 
 ㅇ 이번 목요대화는 경실련 공동대표, 시민사회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사회학계 명사인 ‘임현진’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사장, 주미‧주영대사를 역임한 국내‧국제 경제전문가인 ‘조윤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교육과학기술부 초대 장관으로 과학기술 및 교육계 명사인 ‘김도연’ 울산공업학원 이사장, 40년 넘게 한국에서 다양한 기업과 재단에서 근무한 국제경제 전문가이자 변호사인 ‘제프리 존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이사회 회장이 참석합니다. 
 
□ 올해 첫 목요대화인 이번 회의는, 깊은 식견과 풍부한 경험으로 우리 사회에서 존경받는 명사분들을 모시고, 
 
 ㅇ 지난 한 해,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달라진 경제‧사회적 변화양상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정부대응을 평가하는 한편, 
 
 ㅇ 새해를 맞아 지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하여 새로운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 경제 분야에서는 도래한 ‘언택트 시대’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의 성공방안과 함께, 코로나19에 인한 경제충격을 회복하면서, 산업간 격차와 소득불평등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ㅇ 사회 분야에서는 사회적 단절과 고립에 따라 심화된 세대간‧계층간 갈등을 해소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역할이 확대된 정부와 시민사회 간의 바람직한 거버넌스를 확립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ㅇ 또한, 국제분야에서는 전세계적인 코로나19 방역상황을 점검하면서, 글로벌 공급망(GVC) 변화에 따른 국제협력과 한국의 대응전략도 함께 토론할 예정입니다.
 
□ 제31차 목요대화는 1월 7일 목요일 오후 5시부터 총리실 페이스북, KTV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생중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