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역대 해외순방

마그레브 3개국 공식방문

이낙연 국무총리, 튀니지 방문 2일차 공식 일정

  • 작성자 :
  • 등록일 : 2018.12.20
  • 조회수 : 710
□ 이낙연 국무총리는 12.19.(수) △한-튀니지 비즈니스 포럼 참석 △에셉시 대통령 예방 △샤헤드 튀니지 총리와 양자회담 △엔나쐬르 국회의장 면담 등의 일정을 가졌습니다.
 
    ※ 샤헤드 튀니지 총리와의 회담 결과는 공동보도문으로 갈음함.
    ※ 알-사라지 리비아 통합정부 최고위원회 위원장과의 전화통화도 별도 보도자료 배포 
  
< 한-튀니지 비즈니스 포럼 >
 
□ 이 총리는 이날 오전 한-튀니지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이번 포럼이 그간 미진했던 양국 교역을 증대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하면서, 한․튀니지 상호 호혜적 경제협력 확대방안으로 양국간 △ICT 협력강화 △농업분야 협력강화 △신재생에너지 등 새로운 분야로의 협력 다변화 △협력의 제도적 기반 구축을 제시했습니다.
 
  o 이총리는 한국의 전자조달 시스템, 국민신문고가 튀니지에 도입되었으며, 내년에도 튀니지 토지정보 디지털화 사업 및 전자조달 시스템 고도화 사업 등이 진행된다고 하면서 한국이 ICT 협력을 통해 튀니지의 민주주의 내실화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o 또한 튀니지 경작 면적의 1/3을 차지하는 올리브 농업 지원을 위해 부산형 드론 사업, 농업현대화 기술협력 심포지엄 개최 등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o 이번 포럼 1:1 상담회에서는 11개의 한국기업이 27개의 튀니지 기업과 46건의 상담을 기록하였으며, 무역진흥공사(KOTRA)와 튀니지 무역진흥청(CEPEX)간 협력 양해각서, KOTRA와 튀니지 투자청(TIA)간 협력 양해각서,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튀니지 총리실간 전자조달 시스템 확대․개선 사업 협의 의사록(ROD)이 체결됐습니다.  
 
    ※ KOTRA-CEPEX 양해각서 주요내용 : △상호협력 및 프로그램 공동 추진을 통한 한-튀니지 무역 증진, △기술지원, 전문가 교류 등 인적교류 증진 등
 
    ※ KOTRA-TIA 양해각서 주요내용 : △상호협력 및 프로그램 공동 추진을 통한 한-튀니지 투자 증진, △양국 시장정보 및 투자기회 정보 교환 등
 
    ※ KOICA-튀니지 총리실간 협의의사록 주요내용: 아프리카 최초 성공사례로서 국제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튀니지 전자조달시스템(TUNEPS) 확대·개선 사업 추진 등
 
< 튀니지 대통령 예방 >
 
□ 이 총리는 「베지 카이드 에셉시」 튀니지 대통령을 예방하고, 한·튀니지 양국관계 및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 이 총리는 “아랍의 봄”의 발원지인 튀니지의 민주화를 위한 노력을 평가하고, 내년 한․튀니지 수교 50주년을 맞이하여 양국의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ㅇ 에셉시 대통령은 대한민국 총리로서 최초로 튀니지를 방문해 준 것을 환영하면서 금번 방문을 계기로 고위급 교류를 활성화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 이 총리는 한국의 발전 과정에서 얻은 교훈과 경험을 튀니지와 공유함으로써 튀니지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ㅇ 에셉시 대통령은 세계 2차대전 후 한국은 혁신적인 발전을 이룬 반면, 튀니지는 개도국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면서, 한국으로부터 디지털화, 현대화 등 분야에서 경험을 배우기를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 이 총리는 한국정부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 노력 등에 관해 설명하면서, 튀니지가 한국정부의 노력을 지지해준 데 사의를 표하고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ㅇ 에셉시 대통령은 한국정부가 남북관계 역사의 새장을 열었으며 뛰어난 중재로 미․북 관계 진전을 이루었다고 하고, 동서독이 통일 후에 유럽에서 정치․경제적 리더가 되었음을 상기시키면서, 한반도의 통일을 기원했습니다. 
 
 
< 튀니지 국회의장 면담 >
 
□ 이 총리는 「모하메드 엔나쐬르」 튀니지 국회의장을 면담하고, △양국 관계 평가, △의회간 협력 활성화 방안, △한반도 및 중동정세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ㅇ 이 총리는 한국정부가 튀니지 토지정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차관(EDCF) 제공을 결정하였음을 알리며, 동 시스템 구축 사업이 추진되도록 튀니지 국회가 필요한 절차를 조속히 취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ㅇ 이 총리는 최근 남북, 북미 관계를 포함한 한반도 정세를 설명했으며, 엔나쐬르 국회의장은 한국정부의 평화 정착노력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첨부: 튀니지 약황.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