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역대 해외순방

한덕수 총리, 제141회 BIE총회 참석 프랑스 방문

개요

  1. 1. 한덕수 총리는 오는 6.18~19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세계박람회기구(BIE:Bureau International des Expositions) 제 141차 총회에 우리나라의 수석대표로 참석하기 위하여 6.17(일)~20(수)간 프랑스를 방문할 예정이다.

    ○ 우리 대표단에는 강무현 해양수산부장관, 조중표 외교통상부 제1차관, 박준영 전라남도 도지사, 오현섭 여수시장, 김재철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 등이 포함

  2. 2. 이번 총회에서는 지난 4~5월에 실시된 2012 세계박람회 유치후보지(여수, 폴란드의 브로츠와프 및 모로코의 탕헤르)에 대한 BIE의 실사결과 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특히 오는 11월말 차기 총회시 후보지 투표에 앞서 열리는 마지막 총회로 BIE 회원국의 지지를 확보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회의다.

    ○ 한총리는 이번 총회에서 여수세계박람회가 인류발전에 보다 기여할 수 있는 ‘여수 프로젝트’를 제안함으로써 다수 BIE 회원국들로부터 여수유치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 ‘여수 프로젝트’는 개발도상 국가들이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환경 및 해양과제를 다루기 위한 프로젝트로 대한민국 정부와 UNEP(유엔환경계획), IMO(국제해사기구), IOC(UNESCO 정부간 해양학 위원회), UNCSD(유엔지속개발위원회) 등 국제 기구와 함께 공동으로 조사, 연구, 개발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는 매년 2회 이상 환경과 해양에 관한 국제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여수 프로젝트’를 발전시켜나감으로써 2012년 ‘여수 선언’을 채택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 ‘여수 선언’이 채택되면 각 국가들과 국제기구, NGO 및 기타 단체들이 지구온난화와 환경파괴 등 환경위기와 해양관련현안에 관한 해결방안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게 된다.

  3. 3. 한 총리는 BIE 총회 참석기간중 프리젠테이션시 연설, BIE 사무총장 등 사무국 핵심 인사는 물론, 파리에 주재하는 30개 BIE 회원국 대사들과의 접견 또는 오·만찬 등을 통해 여수 지지 교섭 활동을 벌이는 한편, 여수 유치에 유리한 여론을 조성할 수 있도록 프랑스 주요 언론과의 조찬간담회, Le Figaro 지와의 인터뷰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도 벌일 예정이다.
  4. 4. 한 총리는 또한 지난 5월 집권한 프랑스 신정부의 Fillon 총리와 회담을 갖고 양국간 실질 협력관계 증진·정책 대화 강화 등 양자문제, 개발원조·환경분야 협력 등 다자 문제, 북핵문제 등 지역정세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5. 5. 아울러, 한 총리는 Angel Gurria OECD 사무총장과도 조찬 회담을 갖고 OECD의 우리나라 노동법 모니터링 종료 결정을 평가하는 한편 세계경제, 무역, FTA 등 공동 관심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일정

해외순방 일정표
일시 방문국 주요일정
07.6.17(일) 프랑스(파리) 인천 출발 / 프랑스(파리) 도착
주 프랑스대사 주최 만찬
07.6.18(월) 프랑스(파리) 현지언론 조찬간담회
Le Figaro지 인터뷰
BIE 총회 PT리허설 참석
BIE회원국 대사 초청 오찬
이란 대사 접견
나이지리아 대사 접견
페루 대사 접견
남아공 대사 접견
07.6.19(화) 프랑스(파리) OECD 사무총장 조찬
BIE총회 PT참석
PT 평가 및 전략협의 오찬
카자흐스탄대사 접견
헝가리 대사 접견
그리스 대사 접견
몰타 대사 접견
BIE 회원국 대사 초청 만찬
07.6.20(수) 프랑스(파리) BIE 사무국 주요인사 초청 조찬
노르웨이 대사 접견
아르헨티나 대사 접견
BIE회원국 대사 초청 오찬
한·프랑스 총리회담 및 공동기자회견
체코 대사 접견
특파원 및 수행기자단 만찬간담회
파리 출발
07.6.21(목) 인천공항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