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역대 해외순방

김황식 국무총리 중국 방문 및 보아오 포럼 참석

개요

김황식 국무총리 중국 방문 및 보아오 포럼 참석
개요 : 일정 및 주요 활동
일 정 :
2011.4.12∼2011.4.15
주요활동 :
후진타오 주석 예방, 우방궈 전인대 상무위원장 면담,
원자바오 총리와 한·중 총리 회담, 보아오 포럼 개막식 참석 등
주요내용

김황식 국무총리는 원자바오 국무원 총리 내외의 초청으로 중국 공식 방문길에 올랐다.

※ 이번 공식 중국 방문은 우리 국무총리로서는 5번째 공식 방중이자, 2007년 한덕수 총리 방중 이후 4년만의 첫 공식 방중이다.

김 총리는 중국 공식 방문 1일, 베이지 도착 직후 현대자동차 공장 및 한국 문화원 방문, 그리고 재중국 교민대표 초청 만찬 등의 일정을 가졌다.

김 총리는 이어 주중국 한국 문화원을 방문하여, 한국어를 학습하는 한국 문화 습득에 열의를 보이고 있는 중국 젊은이들을 만나 함께 담소를 나누며, 젊은이들이 앞으로 한·중 양국의 문화교류에 가교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도록 격려를 했다.

김황식 총리는 각료이사회 첫날 개최(15:15-16:55간)된 녹색성장 세션에참석하여 회원국 대표로 단독 기조연설을 하고 OECD ’녹색성장전략보고서‘를 국제사회에 제시하는 ’OECD 녹색성장전략 출범식‘을 거행하였다

김 총리는 주중대사관저에서 개최된 교민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에 참석,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관계 발전에 기여해 온 교민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앞으로 민간외교관으로서 한·중 실질 협력 강화를 위해 계속적인 기여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총리는 정오에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완지페이 회장이 주최한 오찬자리에서 한국 경제동향 및 우리정부의 외국인 토자유치 노력을 설명하고, 중국 기업들이 한국에 더 많이 투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2012년 여수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중국측의 지지도 당부했다.

김 총리는 공식 환영식에 앞서 베이징 인민 대회당에서 우방궈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을 면담하고, 의회 차원의 교류협력 강화 등 양국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 발전·심화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다음달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인 G20 국회의장회의에 대한 적극적 지지를 당부했다.

김 총리는 이어 인민대회당에서 개최된 공식환영식에 참석, 원자바오 중국 국무원 총리와 함께 중국 의장대의 사열을 받고 한·중 총리회담에서 한·중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 심화·발전 방안, 한반도정세, 기타 지역 및 국제무대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 동 회담시 양국 총리는 그간의 한·중 관계 발전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향후 양국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가일층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도한, 한·중 FTA 추진 여건 조성 및 상호 주대련 한국, 주제주 중국 영사기구 추가 설치 문제 등 양국관계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김 총리는 중국 공식 방문 3일, 하이난다오 싼야에 도착해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을 단독 예방, 2012년 봄 서울 개최 예정 핵안보 정상회의 참석 및 동 계기 별도 양자방한을 초청하는 이명박대통령의 따듯한 안부를 전달했다.

후 주석은 이 대통령의 방한 초청에 사의를 표하였으며, 김 총리와 후 주석은 한·중관게 강화 방안 및 한반도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진지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 총리는 이어 호세 루이스 로드리게스 사빠떼로 스페인 총리와도 양자회담을 갖고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비롯한 실질협력 분야에서 협력 증진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김 총리는 중국 공식방문 마지막날, 제 10차 보아오 포럼 개막식에 참석하여 기조연설을 통해 아시아의 고도성장에 따른 당면과제로 양극화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소득 분배의 불균형을 완화하는 ''포용적 성장'' 과 선진국과 개도국간 개발격차 완화를 위한 ''포용적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총리는 이어 후진타오 주석 주최 공식 오찬에 참석하여 보아오 참석 정상들과 포용적 성장과 개발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했다.

김 총리는 보아오 포럼을 끝으로, ''11.4.15(금) 오후 귀국했다.

일정

해외순방 일정표
일시 방문국 주요일정
4.12(화) 중국 북경 중국 북경 도착
북경 현대자동차 시찰 및 협력업체 간담회
한국어 학습자와의 환담(문화원)
4.13(수) 중국 북경 한국상회'' 주최 조찬 간담회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
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회장 주최 오찬
''우방궈'' 전인대 상무위원장 면담
공식환영식
''원자바오'' 총리 주최 공식 환영만찬
4.14(목) 중국 북경, 보아오 주북경 특파원단과의조찬 간담회
''후진타오 주석 예방
한-우크라이나 양자회담
한-스페인 양자회담
보아오 포럼 전야제
4.15(금) 보아오 보아오 포럼 개회식
''후진타오'' 주석 주최 공식오찬
4.15(금) 서울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