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역대 해외순방

김황식 국무총리, 오만 공식 방문 및 세계미래에너지회의 참석

개요

김황식 국무총리, 오만 공식 방문 및 세계미래에너지회의 참석
개요 : 일정 및 주요 활동
일 정 :
2012.1.12~2012.1.18
주요활동 :
협정서명식 및 공동기자회견, 한-불가리아 비즈니스 포럼 참석, MOU서명식 및 공동기자회견, 한-우크라이나 비즈니스 포럼
주요내용

김황식 총리는 1.13(금)~15(일)간 오만을 공식 방문하여 카부스 국왕(Sultan Qaboos bin Said Al-Said) 예방, 파흐드(Sayyid Fahd bin Mahmood Al-Said) 부총리와 총리회담 및 만찬, 오만 국방, 교통통신, 상공, 석유가스 담당 장관 접견 등의 일정을 갖고, 양국간 정무․경제․통상 등 제반분야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폭넓게 협의하였다.

  • 양측은 7년만에 이루어진 이번 총리 방문이 한-오만 관계 강화 노력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작년 1월 청해부대 구출작전으로 더욱 긴밀해진 양국 우호관계를 심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 1.14(토) 한-오만 총리 회담(10:30~11:30) 및 환영만찬(20:00~21:30)을 통해 양측은 △교역․투자 증진, △안정적 에너지 공급, △건설 및 플랜트 사업참여, △경제 협의채널 활성화 등에 대해 긴밀한 협의를 가졌으며, △소말리아 해적대처를 위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  특히 양측은 국제원유시장의 불안정에 대비하여 LNG 및 원유 등 에너지의 안정적 수급이 지속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아울러, 김 총리는 1.13(금) 오만에서 활동중인 우리기업 대표들을 초청한 간담회를 개최하여 기업활동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였으며 1.15(일) 청해부대를 방문하여 소말리아 해적 퇴치 작전을 수행중인 우리 장병들을 격려하였다.

김황식 총리는 오만 공식방문 일정(1.13-15)을 마친 후 UAE 아부다비에서 개최 중인 ‘제5차 세계 미래에너지회의(World Future Energy Summit, 1.16-19) 개막식에 참석하여 기조연설을 하고, UN 사무총장, 폴란드 부총리 등 참석자들과 면담하는 일정을 가졌다. 양국 총리는 지난 4월 보아오 포럼 계기 한·우크라이나 총리 회담에서 2012년 외교관계 수립 20주년을 맞이하여 상호 다양한 수교기념 문화행사를 개최하기로 하였고, 고위인사 교류 및 정례협의회 활성화 등을 통해 양국간 우호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 UAE는 Post Oil 시대의 에너지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 등에 관한 논의를 위해 2008년 이후 매년 아부다비에서 회의를 개최해 왔다. 
      ※ 동 회의는「모하메드」아부다비 왕세자가 후원하고, 아부다비 미래에너지 공사(마스다르 社)가 주관
     · 금년 제5차 회의 주제는 “지속 가능한 혁신 강화(Powering on Sustainable Innovation)”
  • 금번 회의에는 UN 총회의장, UN 사무총장, 아이슬란드 대통령, 중국 총리 등 정상급 인사 및 각국의 장차관급 인사를 포함해 3,000여명이 참석하였다.

    김 총리는 개막식 기조연설을 통해 UAE의 재생에너지 리더쉽을 평가하고, 한국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 및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GGGI)를 통한 개도국과의 녹색성장 경험 공유 노력을 소개하였으며, 전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글로벌 에너지 믹스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또한, 동 회의에 참석한 UN 사무총장과의 양자회담 계기에 한반도 정세와 양자관계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유지를 위한 협조를 당부하였다.

    김 총리의 금번 회의 참석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및 녹색성장 분야에서 한국의 국제사회 리더쉽을 제고하고 재생에너지 국제협력을 강화하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원전 수주(‘09.12월), 아부다비 대형유전 사업 참여 합의(’11.3월) 등으로 긴밀한 에너지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UAE와의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심화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황식 총리는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제5차 세계미래에너지회의 참석 계기에 1.15(일)~17(화)간 UAE를 방문하여 모하메드 빈 자이드(Sheikh Mohammed bin Zayed Al Nahyan) 아부다비 왕세자 및 모하메드 알 막툼(Sheikh Mohammed bin Rashid Al-Maktoum) UAE 부통령 겸 총리(두바이 통치자)와의 면담을 통해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확대․심화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 1.17(화) 모하메드 아부다비 왕세자 및 모하메드 총리와의 면담에서 한-UAE 양측은 △원전 건설공사 현황 및 아부다비 유전개발 관련 진전사항을 점검하고 △투자, 에너지, 건설 등 경제․통상 및 △보건․교육․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증진 방안에 관해 긴밀히 협의하였다. 
     · 특히 양측은 국제원유시장 불안정에 대비하여 안정적 에너지 공급이 지속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키로 하였다.
     · 아부다비 및 두바이 보건청과의 협력 강화, UAE 대학내 한국어 강좌 개설, 청소년 교류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 아울러, 한반도 및 중동정세에 관한 논의를 통해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우리의 2013-2014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입후보에 대한 UAE측의 지지를 재확인하였다.

    아울러, 김 총리는 1.13(금) 두산중공업 플랜트 건설(제벨알리 복합화력발전소) 현장과 1.17(화) UAE 원전건설예정 부지를 방문하여 현지의 우리 근로자들을 격려하였으며, 1.15(일)에는 아부다비, 1.17(화)에는 두바이에서 우리 진출기업인들을 초청한 간담회를 개최하여 기업활동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일정

해외순방 일정표
일시 방문국 주요일정
1.12(목) UAE 두바이 도착
1.13(금) UAE 부르즈 칼리파 방문
두산중공업 플랜트 시찰
1.13(금) 오만 그랜드 모스크 방문
두큼 특별구역개발공사 사장 접견
오만 진출기업인 만찬간담회
1.14(토) 오만 한-오만 총리회담
오만 국왕 예방
관련 부처 오만 장관 접견
부총리 주최 공식만찬
1.15(일) 오만 청해부대 방문
1.15(일) UAE 마스다르 시티 시찰
아부다비 진출기업인 만찬간담회
1.16(월) UAE 세계미래에너지회의 개회식 및 전시장 시찰
유엔사무총장 면담
폴란드 부총리 면담
공식환영 리셉션
1.17(화) 오만 그랜드 모스크 방문
아부다비 왕세자 면담
전시회 참여 우리기업인 격려 오찬
브라카 원전건설현장 시찰
두바이 진출기업인 만찬간담회
1.18(수) 한국 서울(인천공항)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