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역대 해외순방

정홍원 국무총리, 덴마크·핀란드 공식 방문

정홍원 국무총리, 덴마크·핀란드 공식 방문
개요 : 일정 및 주요 활동

 

일 정 : 2013.10.19~2013.10.25
 
주요활동 :   (덴마크) 녹색산업분야를 비롯한 중소기업․과학기술 등 창조경제 협력기반 강화, (핀란드) 원자력협력협정 체결, 원전 수주 등 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
 
주요내용 :
 
 □ 정홍원 국무총리가 10.19(토)-25(금)간 덴마크와 핀란드를 잇따라 공식 방문한다.


 ㅇ 이번 북유럽 순방에서 정 총리는 녹색성장에 대한 우리의 주도적 노력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창조경제 관련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등 적극적인 경제외교를 펼칠 계획이다

 ㅇ 21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제3차 글로벌녹색성장포럼(10.21-22일) 개막식에 이어 22일에는 ‘제3차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에 참석한다.

 ㅇ ‘한-핀란드 수교 40주년’을 기념해 대한민국 총리로는 30년 만에 핀란드를 방문해서는 지난7월 양국이 가서명한 ‘한-핀란드 원자력협력협정’ 정식 서명식을 가지며, 귀국하는 길에는 모스크바에도 들러 러시아에 진출한 우리 기업인을 격려할 예정이다.

□ 정 총리의 이번 순방은 우리나라와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및 녹색성장동맹 관계를 맺고 있는 덴마크와는 녹색산업분야를 비롯한 중소기업․과학기술 등 창조경제의 협력기반을 다지고,

 ㅇ 핀란드와는 원자력협력협정 체결을 통해 원전 수주 등 에너지 분야의 협력이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 덴마크(10.19-22)

□ 10.21(월) ‘제3차 글로벌녹색성장포럼* 개막식’, 10.22(화) ‘제3차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에 참석하여 우리 정부와 기업, 시민의 녹색성장 추진 성과를 소개하고 지속가능발전의 중요 수단인 녹색성장정책의 지속적인 추진 의지를 밝힌다.

   * 2011년 창설되었으며, 우리나라가 중국ㆍ멕시코 등과 함께 주요 파트너국가로 참여하고 있는 녹색성장 분야 대표적인 민관파트너십

   - 제3차 포럼에는 덴마크와 우리 총리 외에도 프랑스 총리, 에티오피아 총리를 비롯한 14개국, 40여개 기업, 20여개 국제기구 대표 등 총 250여명이 참가.

□ 또, 토닝-슈미트 총리와의 회담, 마그레테 2세 여왕 및 루기토프트 국회의장 면담을 통해 녹색성장ㆍ통상ㆍ투자ㆍ보건복지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나. 핀란드(10.23-25)

□ 10.23(수)-25(금) 방문하는 핀란드에서는 까따이넨 총리와의 회담, 니이니스뙤 대통령 및 헤이날루오마 국회의장 면담을 통해,

 ㅇ 교역ㆍ투자ㆍ창조경제ㆍ원자력 등 양국의 공통이슈 뿐 아니라, 북극ㆍ기후변화ㆍ녹색성장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한 양국 간 협력방안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ㅇ 특히, 지난 7월 가서명된 ‘한-핀란드 원자력협력협정’ 정식 서명식을 갖고 양국의 원자력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법적 기반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 정 총리의 이번 방문으로 최근 벤처ㆍ창업 활성화 및 ICT 경쟁력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핀란드와 향후 창조경제와 관련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정

해외순방 일정표
일시 방문국 주요일정
10.20(일)
덴마크
바이킹 특별전시회 관람
바이킹 선박박물관 시찰
동포 만찬간담회
10.21(월)
덴마크
덴마크 총리 주최 파트너국 대표 조찬
3GF 개막식 참석 및 기조연설
유틀란디아 참전비 헌화
국회의장 면담
덴마크 공대 방문
덴마크 총리 주최 3GF 공식 만찬
10.22(화)
덴마크
한-덴 총리회담
한-덴 녹색성장동맹회의 기조연설
10.23(수) 핀란드
핀란드 대통령 예방
총리회담
원자력협정 서명식 및 기자회견
10.24(목) 핀란드
국회의장 면담
오타니에미 산한연단지 시찰
문화시찰
10.25(금) 핀란드
기업인 간담회
10.26(토) 한국
서울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