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해외순방

한덕수 국무총리, 유럽 4개국 순방

한덕수 국무총리, 유럽 4개국 순방


- 영국 국왕 대관식 참석 및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노력 전개


- 스웨덴·오스트리아·루마니아 EU 주요 회원국과 가치외교 파트너십 강화



□ 한덕수 국무총리는 5.4(목)-5.11(목)간 6박 8일 일정으로 영국, 스웨덴, 오스트리아, 루마니아를 방문한다.


ㅇ 순방에는 이도훈 외교부 제2차관,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 등이 수행하며, 이경호 2030 부산세계박람회유치지원단장 등이 함께할 예정이다.



□ 한 총리는 유럽 4개국 순방을 통해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 하에 민주주의,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유럽 국가들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한다.


ㅇ 이번 순방 계기에 한 총리는 유럽 4개국은 물론 영국 국왕 대관식에 참석하는 국가들을 대상으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전개할 예정이다.


ㅇ 또한, △경제안보, 첨단산업, 방산, 원전 분야에서 협력을 도모하고, △북·중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류 콘텐츠 확산 노력을 기울이며, △우리 동포 및 기업인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애로사항을 청취할 예정이다.



□ 우선, 한 총리는 5.6(토) 오전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개최되는 찰스 3세(King Charles Ⅲ) 국왕 대관식에 우리 정부 대표로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대관식은 영국 왕실에서 70년 만에 개최되는 대관식이다.


※ 영국 왕실 대관식은 캔터베리 대주교 주례로 거행되며, 웨스트민스터 사원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결혼식(1947)과 대관식(1953), 장례식(2022), 다이애나 왕세자비 장례식(1997) 등 주요 왕실 행사가 거행되었던 장소


ㅇ 대관식에 앞서 5.5(금)에는 찰스 3세 국왕 주최로 버킹엄궁에서 개최되는 리셉션에 참석하여, 찰스 3세 국왕에게 축하를 건네고 리셉션에 참석한 영국 및 주요국 정상급 인사를 대상으로 양국 관계 협력 증진과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전개할 예정이다.


ㅇ 특히, 한 총리는 대관식에 참석하는 영연방 아프리카 국가 정상들을 만나 양자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교섭활동을 적극 진행하는 한편, 2024년 개최 예정인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대한 관심을 요청할 예정이다.



□ 이어서, 한 총리는 2023년 상반기 EU 의장국인 스웨덴을 5.7(일)~5.8(월) 간 방문한다.


ㅇ 한 총리의 스웨덴 방문은 양국 신정부 출범 이후 최초 정상급 교류이며, 울프 크리스터손(Ulf Kristersson) 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한국전 참전국이자 중립국감독위원회 위원국인 스웨덴의 한반도 평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도모하고, 안보·경제·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며, 우크라이나, 인태전략 등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ㅇ 특히 한 총리의 스웨덴 방문 계기에는 북유럽 최초의 한국문화원이 개원될 예정이며, 동 문화원 개원은 우리 한류 콘텐츠 진출의 교두보이자 한-스웨덴 문화교류 확대의 주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 총리는 유럽 순방의 세 번째 기착지로 전략적 동반자관계에 있는 오스트리아를 5.8(월)~5.9(화)간 공식 방문한다.


ㅇ 이번 방문은 칼 네함머(Karl Nehammer) 오스트리아 총리가 2022년 양국 교류 개시 130주년을 맞아 정상급 교류를 이어가기 위해 한 총리에게 오스트리아 공식 방문을 초청한데 따른 것으로, 양국 총리 회담을 통해 중유럽의 핵심 협력국인 오스트리아와의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강화하고자 한다.


ㅇ 한 총리는 △오스트리아 경제인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첨단산업, 재생에너지 등 분야 양국 협력을 모색하는 한편, △네함머 총리 등 정관계 인사들을 통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전개하고, △우리 동포 및 기업인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할 예정이다.


ㅇ 특히 한 총리의 오스트리아 방문 계기에 한국문화원이 개원될 예정이며, 문화예술의 도시인 비엔나에 한국 문화원이 개원됨으로써 우리의 높은 한류 콘텐츠 수준을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한 총리는 이번 순방의 마지막 방문국가로 남동유럽의 전략적 동반자국인 루마니아를 5.9(화)~5.10(수)간 공식 방문할 예정이다. 이번 방문은 한-루마니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15주년을 기념하여 고위급 교류 증진을 희망한 루마니아측의 초청에 따른 방문이다.


ㅇ 우리 국무총리의 루마니아 방문은 1996년 이후 최초로서 한 총리는 니콜라에-이오넬 치우커(Nicolae-Ionel Ciucă) 총리와 회담 등을 통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전개하는 한편, 양국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시키고, 항만 인프라, 원전, 방산 등 제반 분야에서 양국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일정(영국, 스웨덴, 오스트리아, 루마니아)

 

 영국, 스웨덴, 오스트리아, 루마니아 해외순방 일정표

 영국, 스웨덴, 오스트리아, 루마니아 해외순방 일정표
일시방문국주요일정
5.4(목)한국
(서울)
인천공항 출발

영국

(런던)

런던 도착
5.5(금)

영국

(런던)

대관식 참석 국가 대상 부산세계박람회 관련 면담
동포 및 지상사 오찬 간담회
국왕 주최 리셉션
5.6(토)영국
(런던)

대관식(웨스트민스터 사원)

대관식 참석 국가 대상 부산세계박람회 관련 면담

5.7(일)영국
(런던)

런던 출발

스웨덴
(스톡홀름)
스톡홀름 도착
스웨덴 주요 기업인 면담
교육, 노동, 인구정책 관련 간담회 및 만찬
5.8(월)스웨덴
(스톡홀름)

한-스 총리 조찬 회담

주스웨덴 한국문화원 개윈식

스톡홀름 출발

오스트리아
(비엔나)
비엔나 도착
공식환영식 및 방명록 서명
한-오 총리 단독 회담 및 공동 기자회견
총리 주최 업무만찬
5.9(화)
오스트리아
(비엔나)

오스트리아 경제인 간담회

지상사 대표 오찬 간담회

IAEA 사무총장 면담

CTBTO 사무총장 면담

주 오스트리아 한국문화원 개원식

동포 만찬 간담회

비엔나 출발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부쿠레슈티 도착
5.10(수)루마니아
(부쿠레슈티)

공식환영식

한-루 총리 회담

약식 기자회견

대통령 예방

부쿠레슈티 출발

5.11(목)한국
(인천)

인천공항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