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역대 연설문․메시지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자료집 발간 서면축사

  • 작성자 : 연설문관리자
  • 등록일 : 2022.01.24
  • 조회수 : 1235

2021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자료집 발간 서면축사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자료집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 자료집에는 주민과의 활발한 소통과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지방정부의 노력들이 잘 담겨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지방정부들이 걸어온 도전과 혁신의 발자취를 잘 갈무리하고 한데 엮어주셔서, 많은 지자체들은 물론 중앙정부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주민주권자치분권은 민주주의의 발전에서 반드시 확대되어야 하는 시대적 소명입니다. 정부도 내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이라는 국정 비전하에 32년 만에 지방자치법을 전부 개정했습니다. 12단계 재정분권이 착실히 진행되었고, 자치경찰제 실시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으로 본격적인 자치와 분권의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균형발전의 패러다임도 완전히 바뀌고 있습니다. 지역들이 행정구역의 벽을 허물고 스스로 연대하고 협력하며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초광역협력사업은 균형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열고 있습니다. 수도권과 지방이 골고루 잘 사는 대한민국은 주민 삶의 터전과 일상의 변화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권한과 책임, 재정과 자원을 지방에 더 많이 넘겨주어야 합니다.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입니다. 더 많은 지방자치가 더 큰 민주주의입니다. 주민자치가 진정한 지방자치입니다.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통해 포용과 상생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갑시다.

 

다시 한번,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자료집발간을 축하드리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 소중한 기록물을 남겨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