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보도자료

목요대화 개요 확대

목요대화란?

우리 사회 갈등 해결과 미래 준비를 위해 사회 각계각층과 격의없이 소통하고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사회적 대화 모델로 제안.

소통에 중심을 두는 유연하고 비공식적 대화를 통한 상호 신뢰 형성 및 사회 이슈와 갈등 해결을 동시 추구하는 한국형 대화모델 마련

스웨덴 목요클럽과 같은 대화 모델을 되살려 각 정당과 각계각층의 대표들을 정기적으로 만나겠다. 격의 없는 만남과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협치를 이뤄내고 갈등 해결의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20.1.7, 인사청문회)

[보도자료] 제20차 목요대화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0.10.08
  • 조회수 : 872
제20차 목요대화 : 총리와의 대화, 무엇이든 물어보~세균! 
 
 - 대국민 공모를 통해 2,754개의 질문 접수, 현장에서 영상소개 및 답변
 - 코로나 극복, 부동산 시장, 가짜뉴스 대응 등 ‘국민궁금증 해소’ 추진 
 - 향후, 목요대화를 통해 갈등해소와 국민통합의 ‘사회적 방역’에 집중
 
 
□ 정세균 국무총리는 10월 8일(목) 오후 7시부터, 삼청당(총리 서울공관)에서 ‘총리와의 대화 : 무엇이든 물어보~~세균!’을 주제로 제20차 목요대화를 개최합니다.
 
    * 참석자 : (패널) 허태균 고려대 심리학과 교수, 이원재 랩2050 대표(사회) 방송인 김혜영
 
□ 이번 목요대화는 정부정책에 대한 국민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소통하기 위해 대국민 사전공모를 진행하였습니다.
 
 ㅇ △정부와 총리에게 질의‧건의하고 싶은 사항, △제안하고 싶은 정책 등에 대해 공모하였으며, 공모기간(9.17~9.23) 동안 총 2,754개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ㅇ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질문들 중에서, 성의있고 재치있는 질문으로 300개*를 선정하였으며, 이 중 14개는 선정자가 직접 찍은 질의영상으로 현장에서 상영하고, 
 
     * 선정되지 못한 질의 또한 정부정책의 참고자료로 활용 예정
 
 ㅇ 상영된 질문에 대해서 정 총리와 전문가 패널이 답변할 예정입니다.
□ 국민들께서 가장 많이 궁금해하신 코로나 대응과 관련해서는 ①백신개발 및 접종 시기 ②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코로나 블루’ 극복방안 ③원격교육에 따른 학습격차 해소방안을 논의합니다.
 
 ㅇ 경제 분야에 대해서는 ①4차례 추경에 따른 재정건전성 우려 ②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망 ③청년일자리 등 청년정책에 대한 질문에 답변합니다.
 
 ㅇ 사회 분야와 관련해서는 ①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대응 ②장애인과 돌봄가족에 대한 지원과 배려 ③노인복지 현황과 대책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합니다.
 
 ㅇ 또한 최근 이슈와 관련된 ①일회용품 급증에 대한 쓰레기 문제 ②가짜뉴스 분별방안 ③음주운전 형량문제 등도 논의합니다.
 
 ㅇ 이외에도, 사회균형, 갈등해소를 위한 국무총리 역할 등 정 총리에 대한 개인적 질의와 함께, KTV 유튜브를 통해 올라온 실시간 댓글에 대해서도 답변할 예정입니다.
 
□ 정부는 그간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의학적 방역’은 중대본을 통해, ‘경제적 방역’은 ‘한국판 뉴딜’을 통해 해결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ㅇ 이제는 코로나로 인해 심화된 우리사회의 갈등과 분열을 해소하고 국민통합을 이룰 ‘사회적 방역’이 절실한 때입니다.
 
 ㅇ 이에 앞으로 정세균 총리의 목요대화를 통해 각계각층과의 소통하여, 우리 사회의 갈등을 해소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사회적 방역’을 이루도록 매진할 계획입니다.
 
□ 이번 목요대화는 10.8(목) 저녁 7시, KTV 생방송과 총리실 페이스북, KTV유튜브로 생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