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알림·소식

보도자료

※ 「데이터 친화형 보도자료 표준(안)」에 따라 한글파일 확장자를 .hwp에서 .hwpx로 사용하오니, 파일의 열람을 위해 뷰어를 내려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내려받기

재외동포정책의 전략적 통합ㆍ조정 강화

  • 작성자 : 공보실
  • 등록일 : 2008.08.23
  • 조회수 : 7156
- 국무총리실, ‘재외동포 교류․협력 사업’ 실태 평가 결과 -

󰏚 정부는 앞으로 각 부처의 재외동포 교류․협력 사업에 대한 전략적 통합․조정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700만 재외동포사회와 국가의 상호발전을 위해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ㅇ 이를 위하여 관련정책을 총괄 심의․조정하는 재외동포정책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의 정부 부처간 통합․조정기능을 강화하고,
ㅇ 재외동포 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재외동포재단의 조직․예산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기로 하였다.

󰏚 이는 국무총리실(정책분석평가실)에서 정부업무평가기본법에 의해 금년 상반기 특정과제로 선정한 ‘재외동포 교류․협력 사업 실태 평가‘ 결과에서 제시된 개선방안에 따른 것으로서, 주요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요 사업성과>
① 재외동포재단을 통하여 상공․무역인 중심의 한상(韓商)네트워크와 인터넷 상 과학기술인 네트워크를 통해 무역증진 및 과학기술 경쟁력 제고 등의 성과를 창출하였으며,

* 세계 한상대회를 통한 무역계약액 : 1,200만불(’06)→6,300만불(’07)
* 과학기술인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교류 : 1,929건(‘03)→’52,620건(‘07)

② 벤처, IT, 여성 등 분야별 온-오프라인 네트워크를 구축․지원하여 장기적․체계적인 교류․협력 기반을 마련하였다.

<문제점>

① 수요자 중심의 체계적인 종합계획이 미비한 상태에서 각종 유사사업에 대한 재외동포정책위원회의 조정기능이 미약하여 사업효율성 제고에 한계가 있었으며,

② 금융․법률․의료․농업 등 일부 직능별 네트워크의 부재, IT․벤처 분야에 대한 정부지원 저조, 코리안넷 등 온라인 교류사이트에 대한 구성원의 참여 부족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③ 재외동포 2․3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차세대 교류사업과 문화 및 한글 보급 등 인재육성을 위한 투자가 미흡하여 재외동포 네트워크의 장기적 발전 기반이 약화될 우려가 있으며,

④ 재외동포 인재의 국내영입을 위한 창구, 각종 네트워크 간 연계성, 동포 네트워크 현황 및 경제 관련 통계정보의 구축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향후 정부는 평가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의 개선을 위해 외교통상부 등 각 부처에서 정책수요자 관점에서 구체적 이행계획을 마련토록 하고, 추진실적에 대해 주기적으로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ㅇ 특히 재외동포정책위원회에서 연도별 추진계획에 따라 관련 사업의 조정․통합 및 사후평가 기능을 수행토록 함으로써 위원회의 실질적 역할이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 한승수 국무총리는 평가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동포사회 발전과 권익 신장을 위해 총리실 주도로 관련정책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을 강조하였으며,

ㅇ “재외동포정책위원회의 정책조정․통합 기능 제고”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이를 위해 기존 외교부차관이 맡고 있던 재외동포정책실무위원회의 위원장을 총리실 국무차장이 맡아서 실질적인 재외동포정책의 조정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하였다.

ㅇ 또한, 기존 재외동포 네트워크(한상, 무역인, 과학인 등)를 재검토하여 내실화 방안을 마련하고, 아직 구축되어 있지 않은 금융․의료․농업 분야 등 직능별 네트워크 구축에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