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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의 갈등관리 능력 강화한다”

  • 작성자 : 이영호
  • 등록일 : 2006.12.04
  • 조회수 : 4733
국무조정실·KDI,「고위공무원 갈등관리 과정」실시 □ 1980년대 후반이후 증대하고 있는 사회갈등은 정책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공무원들에게 공공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 ※ 갈등관리능력은 갈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의 감소, 합의를 통한 사회 통합에의 기여, 정책에 대한 수용성 제고 등을 이유로 공무원이 반드시 지녀야 할 능력으로 인식됨 □ 이에 국무조정실(실장 김영주)과 KDI 국제정책대학원(원장 정진승) 갈등조정·협상센터는 공무원의 갈등관리 능력 배양을 위해 2006년 12월 1일(금) 고위공무원 갈등관리 과정을 공동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ㅇ 이번 과정에는 정책결정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국무조정실·행자부·노동부 등 중앙부처 국장급(16명)과 부산시·경기도 등 지방자치단체 실국장과 부시장 등(5명) 총21명의 고위공무원이 참여하며, ㅇ 환경·건설 등에서 발생한 갈등사례들의 비교·분석, 갈등당사자와 정부조정자로써의 역할(role-play) 수행, 미국의 공공갈등 해결역사 이해 등을 통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갈등관리 기법과 해결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앞으로도 국무조정실은 금번 교육의 성과를 토대로 KDI 등 갈등연구기관과 함께 공공갈등과 공공분쟁의 예방과 해결에 관한 기법을 실무자선까지 확대해, ㅇ 갈등관리 기법의 확산과 내재화를 통해 갈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고 정부정책의 수용성을 높이는데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붙임 1> 고위 공무원 갈등관리 과정 계획 <붙임 1> 「고위 공무원 갈등관리 과정」실시 계획 □ 추진배경 ㅇ 사회가 다원화되고 국민의 참여욕구가 증대함에 따라 다양한 이해관계가 대두하고 공공정책에 대한 사회적 갈등이 증가 ㅇ 공공갈등의 예방과 해결을 통해 정부정책에 대한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공무원들의 갈등조정 및 관리능력이 필요 □ 교육목표 ㅇ 갈등관리의 중요성 및 갈등조정의 원칙을 이해하고, 정책협상 사례연습을 통해 고위공무원의 갈등관리 역량을 강화 □ 교육개요 ㅇ 주관 : 국무조정실, KDI 국제정책대학원 공동주관 ㅇ 교육인원 및 대상 : 고위공무원 30명 - 중앙부처 국장급, 광역자치단체 실·국장급, 기초자치단체 부시장·부군수급 ㅇ 일정 : 2006.12.1(금), 9:00~17:30(1일) ㅇ 장소 : KDI 국제정책대학원 (서울 동대문구 홍릉) □ 교육특징 ㅇ 토론 및 시뮬레이션 등 학습자 참여형 action learning ㅇ 과거의 갈등사례에 기초한 현실기반 교육으로 사례분석을 통한 Role-Play, 협상 게임 등 사례의 다각적인 분석 실시 ㅇ 정책의 효율화 및 일관성 유지를 위해 부처간 원활한 갈등조정 유도 방안 교육 □ 교육내용(안) 구분강의명주요내용9:00-9:30개회식개회식 및 상견례9:30-11:30갈등관리 및 조정 * 김동영 교수(KDI) ㅇ 조정의 개념 및 의미 파악 ㅇ 조정의 필요성과 조정의 역할 ㅇ 조정과정 및 절차 - 준비, Ground Rule, 로지스틱관리, 초기입장탐색 등 절차사항 이해 ㅇ 조정자의 역할 및 기법 ㅇ 쟁점과 대안도출 ㅇ 문제해결 절차 - 합의 팩키지 도출 및 평가 방법 등 ㅇ 실전사례를 통한 시뮬레이션11:30-13:30오찬 특강ㅇ 부부간 대화 클리닉13:30-15:30정책협상 사례 * 정진승 원장(KDI) ㅇ 정책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비교를 통한 시사점 찾기 ㅇ 환경과 개발에 대한 갈등사례를 중심으로 공공정책갈등 해소 방안 모색 - 정부와 이해당사자간의 역학관계, 정부정책의 여건의 변화에 따른 갈등의 양상 변화 등에 대해 이해 ㅇ 정책조율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비교분석(팔당호 사례 vs 한탄강 사례)15:45-17:45갈등조정 및 협상 * 박진 교수(KDI) ㅇ 건설분야 갈등사례 분석을 통해 쟁점과 대안발견 ㅇ 사례분석을 통해 실제 해결 결과와 협상시뮬레이션을 통한 해결 결과 비교분석 등18:00-폐회식 및 만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