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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운찬 총리,‘사교육비 경감 대책’본격 추진

  • 작성자 : 공보실
  • 등록일 : 2009.11.20
  • 조회수 : 9376



정운찬 총리,‘사교육비 경감 대책’본격 추진
- 제1차 사교육비 경감 민․관 협의회 주재 -


□ 정운찬 국무총리는 11.20(금)오전 제1차「공교육 경쟁력 강화 및 사교육비 경감 민․관 협의회」
   (이하 ‘협의회’)를 주재하여, 과도한 사교육비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해 ‘사교육비 경감 대책
    추진현황 및 계획’ 및 ‘입학 사정관제의 성공적 정착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참석 : 국무총리(주재), 정부위원(교과부 장관 등 4명), 민간 위원(8명)

□ 오늘 협의회에서 정운찬 국무총리는,

  ㅇ “근원적인 사교육비 경감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단기적으로 고액 탈․불법 학원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자율과 경쟁’을 통해 공교육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것을
      주문하는 한편,

  ㅇ “입학사정관제의 정착, 선발구조의 단순화 등 대학 입학 전형의 선진화도 필요하다”고 강조
      하였다.

  ㅇ 이날 협의회에서는 보고 안건으로 ‘사교육비 경감 대책 추진현황 및 계획’(교과부), 토의 안건
      으로 ‘입학사정관제의 성공적 정착 방안’(교과부) 등이 논의되었다.

□ 정 총리는 사교육비 경감 대책 추진현황 및 계획을 보고 받은 후, “그간 고액 탈․불법 학원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으로 학원 질서가 어느 정도 잡혀가고 있지만, 수능 이후 논술 대비 등 
    단기 고액 불법과외가 성행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강력하게 단속할 것을 
    지시하였다.

   *교과부 : ‘학원 부조리 신고센터’ 및 신고 포상금제 지속 운영
      국세청 : 불법 고액 과외교습자에 대한 세무조사 및 처리 강화
      경찰청 : 불법 고액 과외 동향 파악 및 교육청 단속 동행 요청시 적극 동참
      공정위 : 학원의 끼워 팔기, 허위․과장광고 등 불공정 거래행위 조사 강화

  ㅇ 또한, 정 총리는 ‘입학 사정관제의 성공적 정착방안’과 관련하여, 일부 지역에서 성행하고
      있는 입학 사정관제 고액 컨설팅에 대해서 유관 기관 공조를 통해 지도․단속을 강화하고,

  ㅇ 아울러 학원 교습시간 제한(밤 10시) 관련 시․도 조례 개정과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학원법
      개정안(학원비 공개, 영수증 발급 의무화 등)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줄 것을
      교과부 장관에게 지시하였다.

□ 한편, 이날 ‘입학 사정관제의 성공적 정착 방안’에 대한 토의에서는 입학 사정관제에 대한 국민
    들의 우려와 불신을 종식시키고, 제도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이 심도 있게 논의
    되었다.

  ㅇ 먼저, 입학 사정관제의 공정성․객관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부가 12월 중에 입학 사정관 전형
      실시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공정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정부 지원 중단 등 단호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으며,

  ㅇ 특목고를 우대하여 선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0학년도 입학 사정관제를 통해 선발된
      신입생의 출신 고교 유형별 현황을 공시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 금일 첫 회의를 가진 ‘사교육비 경감 민․관 협의회’는 과도한 사교육비 문제가 저출산 문제와 
   연계되고 장기적으로 우리 경제의 성장 잠재력을 저하시키는 복합적인 사회문제라는 
   인식 하에서

  ㅇ 범정부적이고 민․관 협동적인 노력을 통해 근원적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교육계뿐 만 아니라
      산업․노동․언론계 및 학부모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되었다.

  ㅇ 협의회에서는 기 추진중인 사교육 대책의 추진상황을 토의․보완하는 한편, 사교육 경감에
      효과가 큰 과제를 발굴․제시하며 관계부처에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추진
      하는 형식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ㅇ 향후 민․관 협의회는 매월 1회 개최하면서 선발구조 단순화 등 대입 전형제도의 합리화 방안,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사 역량제고 방안, 기능․기술 인력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 등 시의성 있는 과제를 계속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