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알림·소식

보도자료

※ 「데이터 친화형 보도자료 표준(안)」에 따라 한글파일 확장자를 .hwp에서 .hwpx로 사용하오니, 파일의 열람을 위해 뷰어를 내려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내려받기

[보도자료] 정부업무평가 유공자 포상전수식(서울청사, 10:00)

  • 작성자 : 보도자료관리자
  • 등록일 : 2023.05.24
  • 조회수 : 5189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위기극복,

과학기술강국 청사진 제시 등 유공자 포상

- 한덕수 국무총리, 건전재정의 기반 마련 및 노사법치주의 확립 등 가시적 성과에 기여한 정부업무평가 유공자 28명 및 2개 기관에게 포상 수여

- “정부업무평가를 통해 부족한 점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로 삼을 것”


□ 지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사태에 대해 화물연대 면담, 업무개시명령 발동(’22.11월) 등 법과 원칙에 따른 범정부적 대응을 주도하여 물류차질 최소화에 기여한 공으로 국토교통부 박진홍 과장이 ‘정부업무평가 유공 녹조 근정훈장’을 수여받았다.


ㅇ 또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윤석열정부 12대 국가전략기술을 선정(’22.10월, 제1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향후 5년간 25조원 이상을 집중 투자・육성하기로 하는 등 과학기술강국으로의 청사진을 제시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희권 과학기술혁신조정관은 ‘홍조 근정훈장’을 받았다.


□ 정부는 지난 한 해 동안 국정과제 성과 창출과 정부업무평가제도 발전에 기여한 ‘정부업무평가 유공자’ 총 30명*을 선정,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포상 수여식을 5월 24일(수)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했다.


*▴훈장 2명 ▴포장 5명 ▴대통령표창 11명 ▴국무총리표창 12명(단체 2점 포함)


ㅇ 한 총리는 이날 훈장 수여자 2명 등 총 12명에게 직접 포상을 수여하고, “지난 1년 동안 우리 사회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는데 큰 역할을 해주셨다.”며 수상자들을 격려했다.

□ 두 명의 훈장 수여자 외에도, 코로나19 등으로 야기된 글로벌 물류 차질로 인한 수출기업들의 물류 애로에 대응하여 임시선박 50척 투입 등을 통해 우리 수출기업의 화물 적기 운송에 이바지한 해양수산부 이민석 과장 등 5명에게는 각각 근정포장을 수여하였다.


ㅇ 농촌진흥청 김용일 농업연구사는 토양 온도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춰 농작물 폭염피해 예방에 효과적인 저온성 필름을 개발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한 안정적인 작물 생산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였다.


ㅇ 아울러, 국무조정실 이용석 과장의 경우, 규제혁신・정책소통 분야의 평가비중을 확대하고 산하 공공기관 혁신노력에 대한 평가항목을 신설하는 등 새정부 국정기조에 맞춰 평가제도의 틀을 개편하는데 기여한 공으로 근정포장을 수여받았다.


ㅇ 또한, 빗물터널・지하방수로 등 홍수 대응 인프라를 통해 도시침수 예방을 위해 노력한 환경부 손옥주 수자원정책관과 고령화・과소화 등 농촌 지방소멸 위기 극복 및 농촌 정주여건개선에 기여한 농림축산식품부 이상만 농촌정책국장도 근정포장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 이 외에도,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고 노사법치주의를 확립하는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실질적 성과 창출에 크게 노력한 공직자에게는 대통령표창・국무총리표창의 영예가 주어졌다.


ㅇ 재정준칙 도입방안, 국가채무관리계획 등을 수립하여 건전재정 기조의 기반을 마련한 기획재정부 윤범식 과장, 코로나19 백신 공급 불안을 해소하는데 기여한 질병관리청 정유진 팀장을 비롯하여,


ㅇ 노동조합 불법행위 방지 및 회계 투명성 강화 등 노사법치주의 확립에 기여한 고용노동부 이창기 사무관, 역대 최대 정책금융 지원을 통해 콘텐츠 지식재산 보유기업 육성에 기여한 문화체육관광부 최경복 행정주사 등 직급에 관계없이 성과를 보여준 공직자 총 11명에게 대통령표창을 수여했다.


ㅇ 또한, 산업 부문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제1차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에 반영한 산업통상자원부 김창완 서기관,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의 일률적 규제범위(500m) 조정 등 관련 규제개선에 기여한 문화재청 이희영 사무관 등 10명의 공직자에게는 국무총리표창을 수여했다.


□ 한편, 개인 수상자 28명 외에도, 지난 2월 27일(火) 발표된 2022년도 정부업무평가 결과에 따라 2개 기관에 대한 단체표창도 진행되었다.


ㅇ 환경규제패러다임을 혁신하고, 범부처 전주기 탈플라스틱 대책을 마련하는 등 순환경제 사회로의 전환에 앞장서고 있는 환경부와, 배달 등 새로운 식품소비환경에 대응한 먹거리 안전망 및 마약류 관리 체계 구축 등에 기여한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2개 기관이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 한 총리는 “앞으로도 윤석열정부 국정과제의 완수를 위해 할 일이 많이 남았다.”면서, “정부업무평가가 부족한 점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모두 함께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ㅇ 정부는 앞으로도 공정하고 합리적인 정부업무평가를 운영하여 공무원의 적극적인 성과 창출 노력을 유도하는 한편, 평가결과가 실질적인 정책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