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알림·소식

설명자료

※ 「데이터 친화형 보도자료 표준(안)」에 따라 한글파일 확장자를 .hwp에서 .hwpx로 사용하오니, 파일의 열람을 위해 뷰어를 내려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내려받기

[보도해명자료]「총리실, 해군기지 해명도 사실 왜곡」(한겨레신문 10.12)

  • 작성자 : 김슬아
  • 등록일 : 2012.10.12
  • 조회수 : 5070
「총리실, 해군기지 해명도 사실 왜곡」(한겨레신문 10.12)
 
□ 한겨레신문에서 ‘12.10.12자에 보도한 내용 중 사실과 다른 부분을 다음과 같이 밝힙니다.
 
< 보도 내용 >
■ 제주도 관계자는 “ 시뮬레이션 과정에 협의도 없었고, 자문한 적도
   없다.”며 “‘검증위원회 모두가 합의한 내용에 따라’라는 표현은 명백히
   잘못됐다”고 밝혔다.
 
□ 정부는 지난해 9월 제주도가 제주 민군복합항 15만톤 크루즈선 입출항 가능성 문제를 제기하여 입출항 가능여부에 대해 제주도와 수차례 협의하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해 국무총리실에 기술검증위원회를 구성․운영(‘12.1.26~2.14)하게 되었습니다.
 
□ 동 위원회에서는 그간 정부와 제주도가 협의한 자료를 근거로 15만톤급 크루즈 선박의 입출항 가능성에 대해 기술적인 검토를 하였습니다
 
ㅇ 기술검증위원 상호간 다양한 의견개진과 수많은 논의과정을 거쳐 위원 모두가 합의(서명)한 결과보고서를 채택하였습니다

 ㅇ 그 결과보고서에는 “민군복합항 설계에 필요한 4가지 항목 (설계풍속, 횡풍압면적, 항로법선, 선박시뮬레이션)에 대한 검토결과 현 항만설계를 크게 변경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항만구조물 재배치와 고마력 예인선 배치를 반영하여 선박의 통항안정성 및 접안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선박시뮬레이션이 필요한 것으로 건의함”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ㅇ 정부는 동 결과보고서의 건의에 따른 선박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으며, 총리실은 이에 근거해서 해명한 것입니다.
 
□ 따라서 기술검증위원회 건의에 따라 실시한 시뮬레이션은 ‘검증위원모두가 합의한 내용에 따라 실시되었다’는 것은 사실이며,
   “‘검증위원회 모두가 합의한 내용에 따라’라는 표현은 명백히 잘못 잘못됐다”고 인용 보도된 내용은 사실과 다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