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menu
 
 

국무총리

역대 해외순방

김황식 국무총리, 제9차 ASEM 정상회의 참석

개요

김황식 국무총리, 제9차 ASEM 정상회의 참석
개요 : 일정 및 주요 활동
일 정 :
2012.11.5~2012.11.6
주요활동 :
제9차 ASEM 정상회의 참석
주요내용
제9차 ASEM 정상회의(11.5-6, 라오스 비엔티안)에 참석 중인 김황식 국무총리는 회의 첫날인 11.5(월) 아시아-유럽의 정상급 인사 52명에게 GGGI 국제기구화 및 GCF 사무국 유치 등 우리의 녹색성장정책 성과를 소개하고, GCF 사무국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협력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o 김 총리는 제1세션(경제·금융) 발표를 통해,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로 GGGI(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를 국제기구로 출범시키고, GCF(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유치에 성공했다고 강조하면서, GCF사무국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ASEM 회원국들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하였다.
 
 o 또한, 녹색성장 주도국가로서, 아시아와 유럽의 녹색경제를 연결하는 한국의 교량적 기능을 강조하면서 앞으로 보다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회원국과 국제기구 대표들은 우리 정부의 녹색성장   선도 의지를 높이 평가하면서, GGGI의 국제기구화 및 우리의 GCF 사무국 유치를 환영하고, ASEM 차원에서 녹색경제에 대한 관심과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다.

     ※ ‘의장 성명’에 GGGI의 국제기구 출범 및 우리의 GCF 사무국 유치 환영 조항 포함 예정
 
또한, 회의에 참석한 각국 대표들은 한반도 평화ㆍ안정이 동북아에서 최우선적으로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9.19 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6자회담 틀 내에서의 외교적 노력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면서,
 
  o 북한의 ‘모든 현존하는 핵 및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관련 모든 안보리 결의에 대한 충실한 이행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의장 성명’에 상기 내용의 한반도 조항 포함 예정
 
한편, 김 총리는「플레브넬리에프」불가리아 대통령, 「카타이넨」핀란드 총리 및「투스크」폴란드 총리와 각각 양자회담을 갖고 실질협력 증진방안 등에 관해 폭넓은 논의를 하였다.
 
  o 한-핀란드 회담에서는 내년 수교 40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기념행사를 공동 추진키로 하였으며, 우리기업의 핀란드 원전사업 참여를 위한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였다.
 
  o 한-불가리아 회담에서 양측은 2011.9월 김 총리의 불가리아 방문 이후   양국관계 발전을 평가하고,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국 정부 간 관심과 지원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다.
 
  o 투스크 폴란드 총리와의 회담에서 김총리는  140여개의 현지 우리 기업에 대한 폴란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고, 양측은 원전 건설, 공공 인프라 건설 등 분야에서의 협력을 모색해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김 총리는 11.4(일) 저녁 라오스 교민 대표 약 30명과 만찬간담회를 갖고, 교민 및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했다.  
 
회의 둘째날인 11.6(화) 김 총리는 제2세션(글로벌 이슈)에서 지정발언을 통해 국제 개발협력분야의 선진-개도국간 가교로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선도와 협력 의지를 재차 표명하고, 부산 글로벌파트너십 이행과 실천을 강조하면서, ASEM 차원에서의 개발협력 강화를 회원국들에게 촉구할 예정이다.

 

일정

해외순방 일정표
일시 방문국 주요일정
11.4(일)
라오스
비엔티안 도착 및 공항도착 행사
교민 만찬간담회
11.5(월) 라오스
메콩강변 종합관리사업(EDCF) 현장사무소 방문
한-핀란드 양자회담
한-불가리아 양자회담
대사관저 오찬
신규가입국 환영식 및 개회식
정상회의 세션I
한-폴란드 양자회담
라오스 대통령 내외 주최 갈라 만찬
11.6(화) 라오스
정상회의 세션2
정상회의 세션3
업무오찬 및 정상회의 세션4
정상회의 세션5
한국 출발
11.6(화) 한국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