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알림·소식

보도자료

※ 「데이터 친화형 보도자료 표준(안)」에 따라 한글파일 확장자를 .hwp에서 .hwpx로 사용하오니, 파일의 열람을 위해 뷰어를 내려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내려받기

[보도자료] 지방대 경쟁력 강화 규제혁신 현장 간담회

  • 작성자 : 보도자료관리자
  • 등록일 : 2022.11.23
  • 조회수 : 245

산업체․대학․지자체 간 상생협력으로 대학 교육경쟁력 46위* 벽 넘고,

위기의 지방대 살리기로 국가경쟁력(27위) 더 높인다.


* 2022년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의 국가경쟁력 평가 결과


- 한덕수 총리, 건양대 찾아 『지방대 경쟁력 강화 규제혁신 현장간담회』주재 -


□ 한덕수 국무총리는 11월 23일(수) 오후 충남 논산 건양대학교를 방문하여 산․학․관 상생협력현장을 둘러보고, 이해관계자 등과 심도 있는 간담회를 가졌다.


* (참석) △(대학) 건양대 총장(김용하), 충남대 총장(이진숙),  아주자동차대 총장(이수훈) 등△(산업체) 한국중부발전 대표(김호빈), ㈜우성 대표(한재규), ㈜원텍 연구부원장(서영석)△(자치단체) 충청남도지사(김태흠), 논산시장(백성현)△(관계기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홍원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남성희), 한국사학법인연합회장(유재원)△(정부)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김일수),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최병관),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임정욱), 총리비서실장(박성근), 국조실 국무2차장(이정원) 등


□ 이번 방문은 대학이 지역산업간 연계를 통해 대학·지역·산업이 상생하면서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세부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지방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자체 등 관련당국과 소통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ㅇ 특히, 이번 간담회에서는 지방대학이 직면하고 있는 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 및 지역경제 침체를 해결하기 위해 부처간, 이익집단간, 대학 구성원 등의 협력방안 및 규제혁신 등을 집중 논의하였다.


ㅇ 대학총장들은 지방대학 재정여건 확대, 이공계 지방특성화전문대학 재정지원 등을, 산업체 대표들은 산학협동연구 석·박사과정 신설, 대학시설에 대한 공동투자 등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 관계기관에서도 국가산업 인재양성 확대를 위한 병역특례 규제 완화 등 여러 개선방안을 건의하였다.


□ 한 총리는 대학이 지자체 및 산업계와 협력해 지역 신산업 발전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권한을 대폭 지자체에 넘겨주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정부는 앞으로도 산․학․관 상생협력을 저해하는 규제를 지속적으로 발굴 개선하여 지방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고 4차산업혁명 기술 혁신을 선도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현장 간담회를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붙임 > 현장간담회 참석기관 현황